| 资源中心 | 课例中心 | 旧版网站 |

/Images/uploadfiles/20180329103417.swf
| 德育 | 高中 | 初中 | 小学 | 学前 | 职成 | 艺体 | 民族 | 教育规划 | 初中地理 |

 

체육특기적성수업의 새로운 과제

来源:发表时间:2013-6-19 14:56:53访问次数:2905

                                          

 

 

체육특기적성수업의 새로운 과제

음악줄넘기

 

 

 

 

흑룡강성오상시조선족실험소학교 이재동

 

체육특기적성수업의 새로운 과제

음악줄넘기

                                   흑룡강성오상시조선족실험소학교 이재동

학교교육에 있어서 대충하면 수월할수 있고 제대로 가르치려면 너무도 힘든것이 체육과목이라고 생각합니다. 좁은 운동장, 시설과 기구의 부족, 개방된 환경으로 인한 집중력의 부족, 비만과 체력저하 등의 어려운 현실을 감안해야 하기때문에 더욱더 힘든 일이 아닐수 없습니다. 그러나 좁고 답답한 교실 환경에서 벗어나 활발한 신체활동을 통해 심신의 건강한 발달을 도모할수 있는 기회를 많이 제공해주며 지식과 운동기능의 심화를 통해 체력을 길러 학생들에게 평생체육 활성화의 기반을 마련해주어야 합니다.

1. 음악줄넘기운영의 의의를 명확히 하였습니다.

소학생들은 신체와 정신이 가장 왕성하게 발달하는 시기로 체력의 유지 증진과 건전한 정신을 갖추는데 무엇보다 중요한 시기입니다. 하지만 요즘의 학생들은 풍요롭고 편리한 생활 환경과 영양관리, TV, 컴퓨터 등을 통한 놀이문화의 변화 등으로 인해 최소한의 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기회마저 빼앗겨 버려 예전보다 체격은 현저한 발달을 가져왔으나 체력은 오히려 퇴보하고 있어 심각한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우리 학교에서는 우선적으로 학생들로 하여금 학교 및 생활현장에서 건강운동을 생활화할수 있도록 보다 많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리고 있습니다. 건강운동에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그 중에서 효용성이 높고, 장소, 대상, 계절 등에 구애없이 누구나 손쉽게 할수 있으며 경제적인 운동이 바로 줄넘기운동이라 할수 있습니다.

2013 114일부터 16일까지 3일동안 한국음악줄넘기협회에서 조직한 한국음악줄넘기초급지도자강습회가 있다고 소식을 들은 우리 학교 추옥단교장께서는 중국에 준 연수 명액중에 우리 학교가 없는 상황에서 끈질긴 노력으로 보충 명액을 얻어 저에게 연수기회를 주어 개인줄넘기,  2인줄넘기, 긴 줄넘기, 복합줄넘기연수를 마치고 돌아왔습니다. 고된 연수과정에 저는 다리에 알이 배겨 서울덕수궁초등학교 2층 체육관계단을 오르기조차 힘들었지교장선생님의 부탁의 말씀과 학생들을 생각하면서 열심히 배우고 왔습니다. 2013 3월부터 우리 학교에서는 음악줄넘기를 특기적성교육으로 정하고 아침시간과 체육시간, 중간체조시간을 리용하여 전교 사생들을 대상으로 음악줄넘기를 체계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2. 학생들에게 음악줄넘기에 대한 인식을 강화시켰습니다.

줄넘기는 원래 장애물을 뛰여넘는 도약의 즐거움과 줄이라는 생활도구가 어울려져 자연발생한 놀이입니다. 음악줄넘기는 앞으로만 넘는 단순한 뛰기 동작이 아니라 음악에 맞추어 여러가지 발동작이나 손동작, 무용동작을 섞어가며 즐겁게 뛰는 운동으로서 리듬줄넘기라고도 불리우는데 줄넘기의 원점으로 돌아가 음악에 맞추어 즐겁게 뛰는것을 목적으로 창작과 완성의 즐거움이 있는 운동이라는것을 동영상으로 명확히 인식시켰습니다.

줄넘기 운동은 남들이 하는것을 보면 별로 힘이 안들어 보이고 어떤 동작이든 다 할수 있을것 같은 마음입니다. 하지만 막상 줄넘기를 해보면 마음대로 잘되지 않습니다. 평소 체력에 자신있다고 하는 사람도 줄넘기를 하라고 하면 23분도 못뛰고 힘들어 하는데 이는 다른 운동에 비해 짧은 시간에 많은 운동효과를 얻을수 있는것만큼 힘들고 뛰기의 방법에 따라 아주 격렬한 운동이기때문입니다. 줄넘기 운동을 할때는 단순히 "재미가 없다" "힘들다"라고만 할것이 아니라 좀 더 관심을 갖고 동작 하나 하나 분석을 해보거나 습득을 하다보면 줄넘기의 진정한 멋과 맛을 알수 있는것이 바로 음악줄넘기의 묘미입니다.

음악줄넘기를 창작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먼저 곡을 선정해야 합니다. 곡은 학생들에게 친숙한 동요, 디스코곡, 댄스곡이 좋겠고  곡의 길이는 3-5분가량이면 좋습니다. 저의 학교에서는 음악선생님의 적극적인 지원하에 민족특색이 있는 민요<<돈돌라리>>, 동요 <<고향의 봄>>, <<뽀뽀뽀>, <<곰세마리>>등과 한국신곡을 선정하여 음악줄넘기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3.음악줄넘기의 특징을 장악시켰습니다.

줄넘기는 가장 자연스럽고 운동량이 풍부한 전신운동으로서 혈액순환과 호흡기능을 왕성하게 하고 도전의 즐거움은 인간에게 쾌활하고 명랑한 정신을 갖게 하며 단체 줄넘기는 협동정신을 길러줍니다. 이 운동을 직장, 가정, 학교 등에서 집단적으로 진행하면 건전하고 화합된 명랑한 분위기를 조성하여 일의 능률과 보람을 갖게 합니다. 줄넘기운동은 5분만 하여도1.5km전력 질주하는것과 맞먹는 운동량이 되는데 심페기능 향상은 물론 순발력, 민첩성, 하체 근력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큽니다.

  (1) 줄넘기는 남녀노소 누구나 할수 있습니다.

    줄넘기는 남녀로소를 불문하고 허약한 사람이라도 무리없이 련습할수 있는 운동입니다. 남학생이 적합한 운동은 녀자에게 부적합하고 녀학생에 적합한 운동은 남학생에게 부적합한것이 많습니다. 또 원기 왕성한 청년들이 즐겨할수 있는 운동과 로인이나 어린이들이 즐겨할수 있는 운동이 같기란 매우 힘든 일입니다. 그러나 줄넘기는 어떤 정해진 운동이 아니므로 자기의 신체에 알맞게 련습할수 있으며 짧은 운동시간이라 할지라도 꾸준히 계속해 나간다면 자신도 모르게 체력이 강해지며 기술이 향상되어 재미있게 운동을 할수 있습니다.

(2) 줄넘기는 장소의 구애를 받지 않고 어느 곳에서나 할수 있습니다.

    테니스, 롱구, 축구, 수영 같은 운동은 아무 곳에서나 할수가 없습니다. 반드시 적당한 장소를 필요로 하고 때로는 상대가 있어야 합니다. 그러나 줄넘기는 이러한 점에 구애를 별로 받지 않고 즐길수 있는 운동입니다. 뜰이나 정원 심지어 실내 그 어느 곳에서도 생각날때 즉시 운동을 할수 있기때문입니다.

(3) 줄넘기는 특별히 시간을 정하지 않고 언제든지 할수 있습니다.

줄넘기는 언제나 시간을 많이 소모하지 않고 련습할수 있습니다. 운동소요시간도 극히 짧은 시간으로 만족할 만한 효과를 얻을수 있습니다. 현대와 같이 시간을 절약하는 시대에 단 5분 정도의 운동으로 건강을 얻는다면 그보다 더 리상적인 운동은 없을것입니다. 또한 줄넘기는 숙달되면 될수록 동작은 민첩해지고 운동효과는 커지기때문에 짧은 시간이라 할지라도 많은 운동량을 효과적으로 가져올수 있습니다.“운동은 하고 싶으나 시간이 없다”라고 말하는 현대인들에게 줄넘기야말로 가장 리상적인 운동이라할것입니다.

(4) 줄넘기는 특별한 도구가 필요치 않습니다.

    줄넘기는 2-3m의 줄만 있으면 운동을 할수 있습니다. 특별한 복장이나 도구가 필요하지 않다. 오히려 맨발로 줄넘기를 하면 발바닥의 단련과 더불어 운동중 자연의 신선함을 느껴 볼수 있습니다.

(5) 줄넘기는 신체상의 위험이 따르지 않습니다.

    유도, 태권도, 축구, 배구 등의 운동는 항상 상대가 있어야 되고 운동중 안전에 주의하여야 하는 과격한 운동인데 비하여 줄넘기는 안전한 장소와 안정된 분위기속에서 차분히 력량에 따라 할수 있는 운동입니다.

(6) 줄넘기는 균형 잡힌 신체를 형성합니다.

    줄넘기 운동은 팔과 다리를 사용하는 전신운동이므로 아주 균형적인 몸매를 가꿀수 있습니다. 전신을 상하, 좌우, 균등하게 움직이기때문에 남자에게는 균형적인 신체를 만들며 녀자에게는 아름다운 몸매를 가꾸어 줍니다.

(7) 줄넘기는 개인으로는 물론 단체로도 할수 있습니다.

    줄넘기는 개인의 운동으로도 효과가 있으며 가족, 직장, 학교 등에서도 함께 어울려 즐길수 있는 운동입니다. 특히 현대와 같은 전문화된 생활속에서 가족 모두가 함께 줄넘기놀이를 하며 잠시나마 웃고 서로간의 정을 돈독히 나눌수 있는 운동입니다.

4. 줄넘기수업을 기초로부터 체계적으로 진행하였습니다.

     줄넘기의 자세를 정확히 잡아주었습니다.

① 먼저 어깨의 힘을 빼고 시선은 정면을 향합니다.

② 두 팔꿈치는 겨드랑이에 붙이고 손잡이의 위치는 허리의 위치에 둡니다.

③ 무릎의 탄력을 리용하여 손목으로 가볍게 돌립니다.

④ 자세는 몸을 앞으로 약간 기울여 조깅할 때의 자세를 취합니다.

⑤ 너무 높이 뛰지 말고 반드시 발앞부분으로 착지합니다.

⑥ 손잡이는 되도록 뒤부분을 가볍게 잡고 줄넘기의 우부분을 엄지손가락으로 살짝 누르고 돌리면 줄의 회전력이 커져 훨씬 잘 돌아갑니다.

    줄의 길이를 통일적으로 조절해주었습니다.

   줄의 길이는 한발로 줄의 가운데 부분을 밟았을 때 줄 끝의 길이가 처음에는 명치 정도가 알맞습니다. 그리고 숙달 될수록 점차 줄의 길이를 짧게 해서 배꼽정도의 길이에 맞추는 것이 좋습니다. 넘기 법에 따라서도 줄의 길이를 조금씩 달리하면 좋습니다.

    줄의 선택를 정확히 하였습니다.

    우선 자신에게 맞는 줄을 선택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음악줄넘기를 비롯한 지도방향에 따라 줄을 다르게 선택할수 있습니다. 중학교에서는 이중뛰기 등 체력강화 목적으로 PVC줄을 써야 하고 소학교에서는 구슬줄넘기를 선택하는것이 좋습니다.

    복장과 장소에 주의를 돌리게 하였습니다.

    줄넘기를 할때의 옷차림은 계절에 맞는 운동복이 알맞으며 줄넘기운동을 하면 땀이 많이 나므로 땀을 씻고 옷을 갈아입는것도 중요합니다. 신발은 밑창이 두껍고 푹신푹신한 운동화가 좋습니다. 넘는 장소는 흙이나 마루판이 좋으며 콘크리트나 아스팔트우는 장시간 뛰면 무릎이나 관절을 상하게 할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준비운동과  정리운동를 위해 한국에서 배워 온 줄체조를 선택하였습니다.

줄넘기운동은 주로 손으로 돌리고 발로 뛰면서 하는 운동이기에 단순히 생각하면 아주 간단한 운동처럼 생각할수 있으나 실은 전신운동으로 짧은 시간만 뛰여도 힘들고 운동량을 크게 얻을수 있는 운동입니다. 때문에 줄넘기운동을 할때 사용되여지는 부분 허리, 어깨, , 무릎, 발목, 손목 등을 돌려주는 준비운동을 반드시 실시한후 하도록 합니다. 운동후 정리운동을 하여 몸을 잘 풀어주고 피로가 남지 않도록 합니다. 또한 줄의 먼지도  닦아 소중하게 다루도록 합니다. 

우리 학교에서는 한국에서 배워 온 줄체조를 중간체조과 체육수업시간의  준비운동과 정리운동으로 도입하였습니다. 오전, 오후 중간체조마다 8개의 기본동작을 음악에 맞춰 줄넘기를 하고 있습니다.

5. 음악줄넘기에 응용되는 기본동작을 체계적으로 학습시켰습니다.

소학생들은 체력도 증가하고 기능면에서도 신장하는 시기입니다. 또 조정력이나 신체적 능력도 현저히 발달해 가는 시기이므로 줄넘기지도는 폭넓은 줄넘기의 세계를 맛보게 하는것이라 할수 있다. 줄넘기 운동에 있어서 개인뛰기, 2인뛰기,  긴줄넘기 등을 포함하면 수많은 종류가 있습니다. 이러한 각종의 줄넘기를 많이 경험하게 하여 힘있게 줄넘기를 하고 또 몸의 조정력을 발달시키며 운동의 즐거움과 기쁨을 느끼면서 체력을 가꾸어 나가도록 지도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주의해야 할것은 학생들이 체력적 요소를 고려하지 않고 너무 많은 음악줄넘기동작을 적용하여 실제 작품을 연기하는데 어려움이 닥치지 않도록 줄을 뛰어넘는 동작은 다섯에서 여덟가지만 선택하도록 지도합니다. 그리고 처음부터 끝까지 계속 해서 줄넘기를 할수 없으므로 쉬는 동작( 실제 줄을 넘지 않고 하는 대형의 변화나 가벼운 춤동작, 제자리 되돌려 뛰기, 8자 돌리기 )을 작품구성에 첨가하도록 지도하였습니다.

지금 우리 학교 음악줄넘기수업에서 보급되고 있는 기본동작는 20가지가량 됩니다. 처음부터 우리 학교에서는 령도으로부터 반주임, 과임들이 모두 동원되여 학생들이 음악줄넘기에 중시를 돌렸습니다. 아침에 등교하면 반주임이 직접 나서서 10분동안 줄넘기를 시키고 체육시간에도 반주임이나 과임들이 참가하여 학생들의 적극성을 불러 일으켰습니다. 이는 우리 학교에서 이미 습관화 되였습니다.

우리 학교에서는 소반화유효수업모식을 활발히 연구하는 동풍을 빌어 체육과에서도 수업모식을 도입해 줄넘기수업의 효률을 높이기 위한 방법을  탐색하기에 노력을 하였습니다. 우수한 학생이 전반을 이끌고 우수한 전반이 전교를 이끌수 있었으며 다양한 평가가 학생들의 줄넘기수준이 비약적인 제고를 가져오도록 뒤바침하고 있습니다.

                                 

 음악줄넘기의 꽃이라고 불리우는 되돌려뛰기는 줄을 돌리기만 하고  넘지 않는 줄넘기의 대표적인 종목이지만 우아하고 화려하며 언뜻 보기에는 매우 어려운 인상을 줘 나는 할수 없다고 치부하기 쉽지만 다른 사람이 의기양양하게 뛰고 있는것을 보면 어떻게든지 배우고 쉽다는 욕구를 가지게 되는것이 보통입니다. 그래서 눈으로 따라서  팔은 저렇게 돌리고 줄은 저렇게 되돌리는구나” , “어렵구나”, “아아, 알았다는 등 몇번이고 실패를 되풀이하는 가운데해냈다는 순간을 맞이하게 됩니다. 그리고 전혀 다른 동작으로 힘들지 않고 해냈다는 기쁨에 빠져 득의만연으로 계속하는것입니다. 이 되돌려뛰기의 습득은 이때까지의 단조롭고 힘든 줄넘기의 이미지를 180도 전환시켜 줍니다. 그래서 즐겁고 변화와 발전성을 지닌 이 되돌려뛰기에 끌리게 됩니다. 되돌려뛰기는 기능단계로 보면 엇걸어뛰기나 2중뛰기에 맞먹는 정도로서 그다지 어려운것은 아닙니다. 줄 조작법만 배우면 엇걸었다 풀어뛰기나 2중뛰기처럼 피로하지도 않습니다. 아이들에게는 특히 습득의욕과 맞물려 소학교 1학년학생도 이 되돌려뛰기를 하는 장면을 흔히 보게 된다. 이것은 저가 1학년생에게 지도한것도 아니고 상급생으로부터 하급생에게 자연스럽게 전하여진것이고 운동하기 싫어하고 운동을 못하는 학생이 자연스럽게 신체활동을 할수 있게 된것입니다. 이것은 이 되돌려뛰기에 국한된것은 아니고 줄넘기가 지닌 보편성과 전승성에 따르는것이라 생각됩니다.

6. 다양한 음악줄넘기 기본동작으로 음악줄넘기 안무 창작력을 키웠습니다.

종래 줄넘기운동의 단점을 극복하고 다양한 줄넘기 기본동작을 익히고 조금씩 발전하는 가운데서 좋아하는 음악에 맟춰 다양한 줄넘기를 함으로써 성취감과 도전의식을 함양 할수 즐거운 마음으로 줄넘기운동에 참여하여 창작과 완성의 기쁨을 동시에 누릴수 게 하였다. 또한 조별활동을 통한 사회성, 협동심, 단결심을 함양하고 바른 인성을 기를수 있다는 점에서 학생들에게서 음악줄넘기운동은 이미 새로운 체육수업을 자리매김을 하였습니다.

 한번이라도 뛰기 위해 거친 숨을 몰아쉬며 땀을 흘리는 아이들, 걸으면서도 줄넘기, 면서도 줄넘기, 줄이 거의 손에서 떠나지 않는 아이들, 휴식시간, 점심시간, 오후 방과후에도 줄넘기연습에 열을 올리는 아이들, 해볕에 감실감실하게 그을러서 한결 건강해보이는 학생들을 바라볼때마다 마음은 항상 뿌듯하고 크나큰 보람을 느낍니다. 총적으로  줄넘기수업에 대한 준비와 열정은 학생들의 관심을 크게 불러 일으키고 이러한 관심은 학생들의 흥미와 동기를 유발해 체육수업과 체질이 확연히 좋아하게 되였음을 느낄수 있었습니다.

      현제 우리 학교에서는 음악줄넘기시범단을 조직하여 오상시문화예술절, 오상시광장 출연, 유치원 새청사 락성식에서 줄넘기문화를 자랑하고 한층 보급하기  위하여 련습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版权所有 哈尔滨市教育研究院 Copyright 2009-2014 hrbie.com. All rights reserved.

技术支持:哈尔滨市教育研究院电教信息部 黑ICP备12001905号